[사순절] [재의 수요일] 2023년 사순절의 시작 (Ash wedensday)

[사순절] [재의 수요일] 2023년 사순절의 시작 (Ash wedensday)

최고관리자 0 1552

2023년 사순절의 시작 (Ash wedensday)

 

사순절(Lent)

오늘부터 교회력으로 사순절이 시작됩니다. 사순절은 주일을 제외한 40일간의 기간으로 그 끝에는 한 주간의 고난주간과 부활주일이 있습니다. 사순절은 나를 위해 십자가의 길을 걸어가신 예수님의 고난과 죽음을 깊이 묵상하는 절기입니다. 전통적으로 이 사순절 기간동안 교회와 신자는 보다 경건하고 절제된 삶을 추구하기 위해 특별한 기도의 시간을 정하기도 하고 때로는 금식하며 기도하기도 합니다.

 

재의 수요일(Ash Wednesday)

오늘은 Ash Wednesday(재의 수요일)로 교회력으로 사순절이 시작되는 첫날입니다. 이날 일부 교파에서는 이마에 십자가 모양으로 재를 바르기도 합니다. 구약에서 재는 인간은 흙으로 돌아가는 유한한 존재임을 상징합니다. 재의 수요일을 예전으로 지키는 루터란, 정교회, 성공회 등에서는 실제 '재'를 가지고 이마에 십자가를 그리면서 이렇게 말하기도 합니다

Remember you are dust, and to dust you shall return.(기억하십시오. 당신은 먼지니, 먼지로 돌아갈 것입니다.)


또한, 구약에서 재를 뒤집어쓰는 행위는 통렬한 회개의 상징적 표현이기도 했습니다.

 

사순절이 시작되었습니다. 우리는 이마에 재를 바르지는 않지만, 그 의미를 깊이 묵상할 필요가 있습니다. 사순절 기간 동안 우리 주님의 십자가를 더욱 깊이 묵상하시길 바랍니다. 십자가의 낮아짐과 섬김의 길보다는 자신의 욕망을 확장하기 위해 걸어가던 걸음을 멈추고우리의 지독한 자기중심성-그 안에 깊이 뿌리박고 자리잡은 우리의 모든 죄를 슬퍼하며, 하나님께 전심으로 돌아가는 아름다운 2023년 사순절 기간이 되길 소망하며 축복합니다.

 

-

(요엘 2:12/메시지성경번역) 그러나 들어라, 아직 늦지 않았다. 여기, 하나님께서 친히 주시는 메시지가 있다! "내게 돌아오너라! 진심으로 돌아오너라! 오되, 금식하고 울며, 너희 죄를 슬퍼하며 오너라!"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