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죄의 본질 (속죄론에 대한 네 가지 신학적 관점)

讀讀讀.똑똑똑, 이 책 추천해도 될까요?

속죄의 본질 (속죄론에 대한 네 가지 신학적 관점)

최고관리자 0 864
속죄의 본질 (속죄론에 대한 네 가지 신학적 관점)

[속죄/Atonement] 정의] 하나됨(at-one-ness)이라는 화해된 상태

[신약성서에 나타나는 10가지 속죄 관련 이미지들] by. 존 드라이버
갈등/승리/해방, 대리적 고난, 전형, 순교자, 희생제사, 속죄(expiation보상)/하나님의 진노, 구속, 화해, 칭의, 입양가족

[논쟁] 속죄의 본질엔 무엇이 놓여있나?
네명의 학자 차례로 등판!
A. 먼저 내 얘기 자세히 들어봐!
“그리스도의 구속 사역의 핵심을 가장 강력하고 완전하게 표현하는 주된 이미지는 바로 이것!!! 오케이?”
B. 나머지 세명: 잘 들었어. 고생했네. 근데 말이야…

[논쟁 분위기]
“난 이게 맞다고 보는데, 걔 말하는 거 들어보니까 일리는 있어. 역시 대단한 친구야. 인정해.
그치만 걘 너무 근거도 논리도 빈약해. 솔직히 니(독자)가 들어봐도 쫌 우기는 경향이 있지 않아?”

A. 그레고리 보이드
‘승리자 그리스도’라는 주제야말로 하나님이 그리스도의 죽음을 통해 이루신 근본적이고 주된 일이야!

B. 토마스 슈라이너
속죄의 ‘형벌 대속’적 특징이야말로 그리스도의 삶과 죽음 그 의미의 핵심이야!

C. 브루스 라이헨바흐
속죄의 핵심은 우리의 죄와 그로 인한 질병으로부터의 ‘치유’와 인간이 처한 모든 곤경으로부터 ‘회복’이야. 사
랑의 하나님의 목적은 우리가 샬롬을 누리는 것이니까!

D. 조엘 그린 (만화경론)
왜들 싸워. 난 다 맞는 말 같은데. 예수의 죽음의 의미는 예수의 삶의 다양한 측면과 분리될 수 없잖아.
그러니까 속죄의 의미는 니네들이 주장하는 내용들이 다 합쳐져야 제대로 보이는 거야.

.
(나머지 셋의 반응: 잉? 야 그걸 우리가 몰라? 지금 우린 그 중에서 그래도 속죄의 핵심적인 의미가 뭔지 말하고 있잖아! )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