說.來臨. GBC.미주복음방송. [그리스도인의 행동원리] “본질에는 일치를, 비본질에는 자유를, 모든 것에 사랑을” (In essentials, unity; in non-essentials, liberty; in all things, charity.)

TV/라디오 메시지
홈 > 예배와 말씀 > TV/라디오 메시지
TV/라디오 메시지

說.來臨. GBC.미주복음방송. [그리스도인의 행동원리] “본질에는 일치를, 비본질에는 자유를, 모든 것에 사랑을” (In e…

최고관리자 0 1333



[그리스도인의 행동원리]
“본질에는 일치를, 비본질에는 자유를, 모든 것에 사랑을”
In essentials, unity; in non-essentials, liberty; in all things, charity.
16세기 종교개혁이후 로마카톨릭과 프로테스탄트 즉 개신교 사이의 갈등은 차츰 심화되었습니다. 17세기에 들어와 유럽은 로마카톨릭을 지지하는 나라들과 개신교를 지지하는 나라들간의 극렬한 충돌로 결국 30년 전쟁이 터졌고, 그 결과 전유럽은 초토화되었습니다. 그 전쟁이 얼마나 참혹했던지 당시 유럽 인구의 1/3 가량이 죽었고, 신성로마제국은 당시 1800만명이었는데 전쟁 후 1000만명으로 인구가 줄었을 정도였습니다. 이렇게 종교전쟁으로 전유럽이 피로 물들었을 때, 독일의 신학자 루퍼투스 멜데니우스는 이렇게 호소하며 외쳤습니다.
“In essentials, unity; in non-essentials, liberty; in all things, charity.”
네. 본질에는 일치를, 비본질에는 자유를, 모든 것에 사랑을. 이것이 바로 성경적 그리스도인의 행동원리입니다.
사실, 교회 안에서의 대부분의 다툼과 분쟁은 본질의 영역이 아닌, 비본질의 영역에서 발생합니다. 본질의 영역, 즉 절대로 양보할 수 없고 타협할 수 없는 진리의 영역에 대한 규범을 헬라어로는 ‘디아포라’라고 한다면, 반대로 각 사람의 자유에 맡겨서 어떻게 해도 좋은 영역에 대한 규범은 ‘아-디아포라(αδιαφολα)’라고 합니다.
아디아포라의 영역에선 서로의 자유를 존중하고 인정해주는 것이 신자의 사랑이요, 행동원리입니다. 그렇지 못하고 나만 옳다고 서로 주장하게 될 때 그 결과는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가 어디가 아파도 아픈 '어디 아포라'가 되는 것입니다.
고린도전서 8장에는 초대교회의 대표적 아디아포라 문제가 나옵니다. “우상에게 바쳤던 제물을 먹어도 되느냐?” 이 문제 때문에 고린도교회 안에선 극렬한 논쟁과 다툼이 일어났습니다. 그때 바울이 이런 말을 합니다. “우상의 제물에 대하여는 우리가 다 지식이 있는 줄을 아나 지식은 교만하게 하며 사랑은 덕을 세우나니" (고전8:1). NIV 영어성경은 이 부분을 이렇게 번역했습니다.
"Knowledge puffs up, but love builds up." 즉, (교회를 건강하게) 세우는 것은 지식이 아닌 사랑이라는 것입니다. (사랑이 실종된) 지식은 단지 그럴듯하게 부풀리게만 한다는 것입니다.
사실 교회가 상처받고 깨어지는 것은 대부분 디아포라가 아닌 아디아포라의 영역에서 발생되는 갈등 때문입니다. 지금도 교회 안에는 아디아포라 논쟁이 끝없이 불꽃을 튀기고 있고, 그 현장에서 서로가 자신의 우월한 지식만을 드러내려다가 정작 사랑을 놓쳐버리기에, 우리 주님의 몸된 교회는 자주 상처받고 깨어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진리로 사랑해야 하며, 사랑으로 진리를 말해야 합니다. “In essentials, unity; in non-essentials, liberty; in all things, charity.” 우리의 삶과 가정과 교회는 '더 나은 지식'이 아닌 '모든 것에 사랑'으로 행할 때 비로소 건강하게 세워집니다.
But love builds up!

-
(찬양) 1.주 사랑 앞에 엎드려(5:15) 2.나는 아무것도 아닙니다(20:20) 
0 Comments

Notice

[전도서] 허무를 극복하는 하나님의 해법: 공동체 I #삼겹줄? "너와 내가 함께하면, 그곳에 세번째 줄 즉… 예수님의 시험당하심 (떡/물질의 시험, 영광과 권력의 시험, 자기과시와 명예욕의 시험_ 우리 일상의 시험) … #안전지대 SaftyZone "물 위를 걷고 싶다면, 먼저 배 밖으로 나오라" I 설.래임 I 내니 두려워 … 說.來臨 설래임 ❙ 불안 不安 @불안과 두려움이 오는 길 ❙ GBC.미주복음방송. AM 1190 KHZ. "… 1 說.來臨 설래임 ❙ 악을 분별하라 @게으른 선은 부지런한 악을 이길 수 없다 @악이 우리의 마음을 훔치는 과… 크리스마스 ❙ 말씀이 찾아와 임하다. 說.來臨 설래임 ❙ GBC.미주복음방송. AM 1190 KHZ. ❙ "… 說.來臨 설래임 ❙ GBC.미주복음방송. AM 1190 KHZ. ❙ [불의한청지기의지혜] 그가 통큰 기부를 … 說.來臨 설래임 ❙ GBC.미주복음방송. AM 1190 KHZ. ❙ [종교개혁기념주간] The Hole in… 說.來臨 설래임 ❙ GBC.미주복음방송. AM 1190 KHZ. ❙ [슬기로운 언어생활] 언어가 영성입니다 … 說.來臨 설래임 ❙ [분노] 내 머리 위의 새둥지 ❙ GBC 미주복음방송 “새가 당신의 머리 위를 날아다는 … 說.來臨 설래임 ❙ [지옥의 단 하나의 법칙] 나는 내 것이다. (가이사의 것은 가이사에게, 하나님의 것은 … 說.來臨 설래임 ❙ [동역에 관하여] 동역자인가? 동업자인가? ❙ 롬16. 바울의잊지못할동역자들 ❙ GBC… 2024년 OC대각성새벽기도회. "이 좋은 편" #마르다의지성소. 눅10:38-42. (설교자:권도근 목사) 說.來臨 설래임 ❙ [신자의 죽음에 관하여] 신자는 죽으면 어떻게 되는가 ❙ GBC 미주복음방송 說.來臨 설래임 ❙ [영적전투] 말들의 전쟁: 누구의 말을 들을 것인가? ❙ GBC 미주복음방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