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례(Sacrament)의 의미 #putoff_puton #tookandate_takeandeat ❙ 말씀이 찾아와 임하다 설래임(說.來臨) ❙ GBC.미주복음방송. AM 1190 KHZ.

TV/라디오 메시지
홈 > 예배와 말씀 > TV/라디오 메시지
TV/라디오 메시지

성례(Sacrament)의 의미 #putoff_puton #tookandate_takeandeat ❙ 말씀이 찾아와 임하다 설…

❙ 말씀이 찾아와 임하다 설래임(說.來臨) ❙ GBC.미주복음방송. AM 1190 KHZ.

성례(Sacrament)의 의미

1. 벗다: Put off your old self (엡 4:22) 입다: Put on the new self (엡 4:24)

2. 선악과: Took and ate (창 3:6) 성례식: Take and eat (마 26:26)

3. 심판과 구원: 노아의 홍수=세례의 물(벧전 3:20-21) 소속의 변화와 충성의 서약: 성례를 뜻하는 영어단어 Sacrament는 라틴어Sacramentum에서 유래한 말로, 싸크라멘툼은 본래 로마 황제에 대한 로마군대의 '충성 서약식'이었습니다. 싸크라멘툼 충성 서약식의 클라이막스는 로마군대에 입대한 로마시민이 자신이 입고 있던 민간인 사복을 벗고, 황제가 하사한 군복을 갈아입는 장면입니다. 정확히 옛사람을 벗고, 새사람을 입는 세례의 장면과 오버랩(overlap)됩니다. 벗고, 입는 그 장면은 두 가지 의미를 담아냅니다. 첫째, 그 순간 소속이 바뀌었다는 겁니다. 둘째, 이젠 충성의 대상이 바뀌었다는 겁니다. 이전에 그는 가족에 속했고, 마을에 속했고, 어떤 직장 혹은 소셜 그룹에 속했을 것입니다. 그런데 황제가 하사한 로마의 군복을 갈이 입는 그 순간, 그는 이제 로마의 황제에게만 충성하는 로마의 군대에 속한 사람이 되는 것입니다. 성례는 정확히 그런 의미입니다. 우리의 옛사람은 자신이 주인되기 위해 선악과를 took and ate 했던 반역의 길을 걸었다면, 새사람은 그리스도의 살과 피를 take and eat 하여 영원한 생명의 길을 걷게 됩니다. 성례는 바로 그러한 하나님의 놀라운 은혜가 베풀어지는 은혜의 방편(Means of Grace)입니다.

#성례 #세례 #성찬 #Sacramentum

0 Comments

Notice

[교회를 생각하다] 한 그루의 거목보다 울창한 숲이 더 아름답다 ❙ 말씀이 찾아와 임하다 설래임(說.來臨) … 성례(Sacrament)의 의미 #putoff_puton #tookandate_takeandeat ❙ 말씀이… 데살로니가교회 #믿음의역사 #사랑의수고 #소망의인내 ❙ 말씀이 찾아와 임하다 설래임[說.來臨] ❙ GBC.미… 데살로니가교회 #믿음의역사 #사랑의수고 #소망의인내 ❙ 말씀이 찾아와 임하다 설래임[說.來臨] ❙ GBC.미… 천국과 지옥의 이혼 #NO_EXCUSE ❙ 말씀이 찾아와 임하다 설래임[說.來臨] ❙ GBC.미주복음방송. … 說.來臨. GBC.미주복음방송. AM 1190 KHZ. 스바냐3장17절, "다정한 것이 살아남는다." #스바… 說.來臨. GBC.미주복음방송. AM 1190 KHZ. [세계평화를 위한 잠언] “맛있는 건 독차지하지 말고… 說.來臨. GBC.미주복음방송. AM 1190 KHZ. "시험 당할 때" #test? #temptation?… 1 說.來臨. GBC.미주복음방송. AM 1190 KHZ. [만족과 평온] "하나님, 나는 대장이 되려고 애쓰지… 說.來臨. GBC.미주복음방송. AM 1190 KHZ. [광장에서의 찬양] "새 노래로" A NEW SONG… 說.來臨. GBC.미주복음방송. AM 1190 KHZ. [과거로부터의 구속] '다시 시작할 수 있는 은혜' … 說.來臨. GBC.미주복음방송. AM 1190 KHZ. [후회되는 한해를 보내셨습니까?] “은혜가 더 큽니다… 說.來臨. GBC.미주복음방송. AM 1190 KHZ. [예수 그리스도] 내게 있는 것으로 What I do… 說.來臨. GBC.미주복음방송. AM 1190 KHZ. [성막] 풀꽃 같은 교회 說.來臨. GBC.미주복음방송. AM 1190 KHZ. [예배] [출애굽의 목적] 사소함과의 타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