說.來臨. GBC.미주복음방송. 권도근목사의 설.래임 [슬기로운 언어생활] "내입술의 파수꾼을 세우소서"

TV/라디오 메시지
홈 > 예배와 말씀 > TV/라디오 메시지
TV/라디오 메시지

說.來臨. GBC.미주복음방송. 권도근목사의 설.래임 [슬기로운 언어생활] "내입술의 파수꾼을 세우소서"

최고관리자 0 912
김윤나 작가는 ‘말그릇’이란 책에서, 사람들이 자신의 부정적인 감정을 말로 표현할 때 세 종류의 유형이 있다고 합니다.
 
a. 첫 번째 유형은 폭포수형으로 기분이 나빠지면 마음에 담아두지 못하고 일단 말을 쏟아내야 속이 후련한 분들입니다. “야 너 정신이 있는 거니? 없는 거니?, 도대체 엄마가 몇 번을 말했어? 내 말을 듣는거니? 안듣는거니? 꼭 지 아빠 닮아가지고.” 폭포수형의 전형적인 말입니다. 그런데, 이런 분들의 특징이 그래놓곤 꼭 ‘난 뒤 끝은 없어.’ 이런다는 겁니다. 자신의 부정적인 감정으로 타인의 감정까지 경계 없이 휘젓는 사람들의 유형이 바로 폭포수형입니다.
b. 두 번째 유형은 호수형입니다. 부정적인 감정인데도 호수형의 언어는 항상 “괜찮아.. 그럴 수도 있지 뭐.”입니다. 그런데 호수는 고요하고 편안한 듯 하지만 물이 자연스럽게 흐르지 않고, 고여만 있으면 결국에는 썩게 되죠. 마찬가지로 호수형 사람들은 부정적인 감정을 차곡차곡 쌓놓다가 오랜 시간이 지나면 결국은 아주 사소한 사건에 팍 터져버리게 된다는 것입니다.
c. 세 번째 유형은 수도꼭지형입니다. 시원하게 혹은 따뜻하게 물의 온도를 선택할 줄 알고, 적절하게 필요한 만큼 조절해서 감정의 물을 자신의 언어에 담아 흘려보낼 줄 아는 사람이 바로 수도꼭지형입니다. 급하게 폭발해서 상처주는 말을 막 내뱉지도 않고, 그렇다고 무조건 ‘내가 말을 말아야지’하며 참지도 않고, 타인을 배려하며 적절한 말을 할 줄 아는 사람.
이런 수도꼭지형의 사람들을 만나면 난데없이 쏟아지는 뜨거운 물에 데이거나 느닷없이 쏟아지는 찬물에 놀랄 필요가 없기 때문에 그과의 관계에서 편안함을 느끼게 된다고 합니다.
청취자 여러분, 여러분은 어떤 유형에 속하십니까? 우리가 소유한 언어의 온도는 몇도쯤 될까요? 부디 따뜻한 언어의 온도를 조절할 줄 아는 슬기로운 언어생활을 통해 내가 있는 공간, 내 사랑스러운 가정, 교회와 일터를 편안하고 따뜻하게 만들 수 있기를 축복합니다.
 
-
나의 반석이시요 나의 구속자이신 여호와여 내 입의 말과 마음의 묵상이 주님 앞에 열납되기를 원하나이다(시19:14)
 
우리의 말은 실로 강력한 힘을 갖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말씀으로 이 세상을 창조하셨습니다. 그러나 사단은 말로 이 세상을 파괴합니다. 잠언 18장 21절은 죽고 사는 것이 혀의 힘에 달렸다고 할 정도로 우리의 말은 강력한 힘을 갖고 있습니다.
0 Comments

Notice

[교회를 생각하다] 한 그루의 거목보다 울창한 숲이 더 아름답다 ❙ 말씀이 찾아와 임하다 설래임(說.來臨) … 성례(Sacrament)의 의미 #putoff_puton #tookandate_takeandeat ❙ 말씀이… 데살로니가교회 #믿음의역사 #사랑의수고 #소망의인내 ❙ 말씀이 찾아와 임하다 설래임[說.來臨] ❙ GBC.미… 데살로니가교회 #믿음의역사 #사랑의수고 #소망의인내 ❙ 말씀이 찾아와 임하다 설래임[說.來臨] ❙ GBC.미… 천국과 지옥의 이혼 #NO_EXCUSE ❙ 말씀이 찾아와 임하다 설래임[說.來臨] ❙ GBC.미주복음방송. … 說.來臨. GBC.미주복음방송. AM 1190 KHZ. 스바냐3장17절, "다정한 것이 살아남는다." #스바… 說.來臨. GBC.미주복음방송. AM 1190 KHZ. [세계평화를 위한 잠언] “맛있는 건 독차지하지 말고… 說.來臨. GBC.미주복음방송. AM 1190 KHZ. "시험 당할 때" #test? #temptation?… 1 說.來臨. GBC.미주복음방송. AM 1190 KHZ. [만족과 평온] "하나님, 나는 대장이 되려고 애쓰지… 說.來臨. GBC.미주복음방송. AM 1190 KHZ. [광장에서의 찬양] "새 노래로" A NEW SONG… 說.來臨. GBC.미주복음방송. AM 1190 KHZ. [과거로부터의 구속] '다시 시작할 수 있는 은혜' … 說.來臨. GBC.미주복음방송. AM 1190 KHZ. [후회되는 한해를 보내셨습니까?] “은혜가 더 큽니다… 說.來臨. GBC.미주복음방송. AM 1190 KHZ. [예수 그리스도] 내게 있는 것으로 What I do… 說.來臨. GBC.미주복음방송. AM 1190 KHZ. [성막] 풀꽃 같은 교회 說.來臨. GBC.미주복음방송. AM 1190 KHZ. [예배] [출애굽의 목적] 사소함과의 타협